• 최종편집 2024-04-17(수)
 

코로나 19로 국내 HR & Payroll BPO 도입 증가 추세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 HR Payroll Systems

 

 

 

코로나 19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크고작은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기업 역시 급격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겪고 있는데, 이렇다보니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다.

BPO는 업무프로세스 전 과정을 외부업체에 위탁하고 공동의 역량을 집중 투입하여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국내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서비스로는 HR과 Payroll 아웃소싱 서비스가 있다.

BPO의 도입은 해외에서는 자리잡은지 오래다. 다수의 다국적 기업이 단순 반복적인 HR 업무를 전문 아웃소싱 벤더에 위탁하여 효율을 확보하고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의 경우, 사업별로 분산되어 있던 인사총무 분야를 하나의 조직으로 재편한 후 사외기업으로 분사하거나, 외부 전문업체에 다양한 업무를 위탁하는 형태로 BPO를 도입 중이거나 검토 중이다. 외국계기업 역시 국내에 법인을 설립하는 형태에 따라 법인설립부터 HR, Payroll 업무까지 전문 아웃소싱벤더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다.

HR과 Payroll BPO 도입 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보다 분산된 조직과 프로세스의 통합 및 최적화를 통해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코로나 19와 같은 유사시 상황에서 기업경영의 불안정성을 낮출 수 있다. 특정 지역이나 기업 내에서 집단 발병이 일어나는 경우, 조직 내 근로자 상당수가 업무에서 일시에 배제되는데, 이는 기업의 경영에 있어 상당히 불안한 요소가 된다. 이 때 HR BPO 기업에 업무를 위탁하게 되면, 집단 발병으로 인한 리스크를 일정 정도 회피할 수 있게 되어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HR BPO의 또 하나의 장점은 전문기업의 높은 숙련도를 바탕으로 회사 담당직원의 잦은 이직이나 보직 변경으로 인한 업무의 불안정성을 낮출 수 있고, 업무 미숙으로 인한 과태료 등의 부과 등의 불안 요소를 방지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더불어 임직원의 연봉보안을 도입 전보다 강화할 수 있으며, 인사노무 관련 최신정보의 습득 및 자문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연말정산 업무까지 위임하게 되어 연초부터 연간 사업계획의 달성에 매진할 수 있다.

㈜씨앤비솔루션의 안시현 본부장은 “HR & Payroll BPO서비스는 벤더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의 구축이 요구된다”며 “중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경영전략을 이해하고 함께 수행할 수 있는 벤더를 선택하는 것이 서비스 도입의 성공요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BPO서비스의 도입과 관련된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으로 세가지를 꼽았다.

첫째, 도입 목적을 확인한다. 단순히 비용절감 차원인지 업무효율 및 위험분산이 목적인지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이다. 단순히 비용이 목적이라면 벤더에서 제공서비스 프로그램, 본사 또는 해외 담당부서와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서비스 영역은 일부 포기하고 접근해야 한다. 비용, 핵심역량집중, 업무효율, 위험분산 영역의 우선 순위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

둘째, 기업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경험과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한다. 다양한 직군, 직무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는지, 빠르게 변화하는 노무환경에 대응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HR 어플리케이션을 자체개발, 운영하고 있는 지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정보보안 국제 인증인 ISO27001이나, 정보보호 및 국내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ISMS-P 등 인증을 통해 확실한 정보보안 정책을 수립하여 준수하고 있는지, 다국적 기업의 경우, 한국법인뿐만 아니라 Asia-Pacific HQ 또는 본사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HR & Payroll BPO를 통해 아웃소싱 하는 업무와 내부업무 간의 정합성을 높이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인사부서는 스탭 부서로서 내부고객을 지원하는 업무가 많은데, 이러한 특성상 HR & Payroll BPO를 통해 위탁한 업무와 내부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운영되어야 내부고객의 만족 극대화 및 조직몰입도의 제고를 도모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에 쫓겨 도입을 하기 보다는 단계적 협력을 통해 완벽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환경조성이 중요하다.

태그

전체댓글 0

  • 7902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 19로 국내 HR & Payroll BPO 도입 증가 추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