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ABO식 혈액형 가운데 B형과 AB형을 가진 사람이 다른 혈액형을 가진 사람보다 위암 발생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김나영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센터 연구팀은 2006년 2월부터 2014년 5월까지 소화기센터에서 비(非) 분문부(non-cardia) 위암 진단을 받은 환자 997명과 대조군 1147명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헬리코박터'(Helicobacter)‘ 최근호에 게재됐다.

비 분문부 위암은 식도와 위가 접해있는 주머니 모양 부분을 제외한 위의 나머지 부분에서 발생한 암이다.

연구팀은 위암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pylori)균 감염 여부, 헬리코박터 제균력, ABO혈액형, 성별, 나이, 위암 가족력, 식생활 등 14개 요소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B형(BB, BO)과 , AB형 환자군이 다른 혈액형의 환자군보다 위암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B형 유전자가 2개인 B형(BB)은 다른 혈액형에 비해 46%, B형 유전자가 1개인 B형(BO)형과 AB(AB)형은 위암 발생 위험이 각각 27% 낮았다. 특히 B형(BB)에서는 암세포가 깨알같이 작은 크기로 군데군데 퍼지면서 생기는 '미만형 위암'의 발생률은 다른 혈액형보다 61%까지 줄었다.

 

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양성 환자라도 제균 치료를 받으면 안 받은 경우보다 위암 발생률이 약 65%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견과 치료가 어려운 미만형 위암 환자군에서는 위암 발생률이 80%나 줄어드는 등 제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김나영 교수는 "혈액형과 헬리코박터 제균치료 여부에 따라 한국인의 위암 발생률이 차이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헬리코박터 제균치료에 건강보험 적용이 필요하다"고 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59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B형·AB형, 다른 혈액형보다 위암 걸릴 확률 낮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